알자스와인생산자협회, 제2회 밀레짐 알자스 디지테이스팅 개최

김태훈 | 기사입력 2022/11/04 [15:09]

알자스와인생산자협회, 제2회 밀레짐 알자스 디지테이스팅 개최

김태훈 | 입력 : 2022/11/04 [15:09]

▲ 알자스와인생산자협회, 제2회 밀레짐 알자스 디지테이스팅 개최  © 김태훈

 

2023년 2월 27일~3월 1일 진행
오직 와인업계 전문가를 위해 마련된 박람회

 

알자스와인생산자협회(CIVA)가 2023년 2월 27일부터 3월 1일까지 ‘제2회 밀레짐 알자스 디지테이스팅’을 진행한다.


알자스와인생산자협회가 2021년 진행한 제1회 밀레짐 알자스 디지테이스팅은 최초의 ‘피지털 (physical+digital)’ 형식 언택트 와인 박람회였다. 행사를 위해 1만개의 시음 와인 상자가 배송되고, 4000명가량의 업계 전문인이 방문하는 등 뛰어난 성과를 거뒀다. 박람회 종료 후 진행한 설문 조사에서는 방문객 97%가 다음 회차에도 다시 참여하기를 원한다고 답했다.

알자스 와인업계는 화상 미팅과 실제 시음이 결합된, 오직 와인업계 전문가를 위한 가상 박람회를 고안해냈으며 이를 위해 작은 미니 플루트 모양의 와인병에 담긴 시음 와인 상자를 전 세계 55개국에 배송했다. 2023년에도 제2회 밀레짐 알자스 디지테이스팅을 통해 이 새로운 형태의 박람회를 다시 한번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알자스 지역은 2023년 전 세계의 와인 전문가들을 만나기 위해 다양한 대면 행사에도 참여한다. 파리부터 뒤셀도르프, 밀라노, 도쿄, 홍콩, 헬싱키, 로스앤젤레스, 스톡홀름 그리고 서울에 이르기까지 세계 각지에서 알자스 와인 행사가 개최된다. 이뿐만 아니라 4월에서 7월 사이 알자스 포도원에서 열리는 ‘Alsace Rocks !’ 투어도 있다.

디지테이스팅과 같은 비대면 행사는 위처럼 대면 행사를 대체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모든 대면 행사를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많은 행사로 일정이 바쁜 와인업계 전문가들이 세계 각지에서 열리는 모든 행사에 참여할 수 없다. 따라서 알자스와인생산자협회는 새로운 형태의 포맷을 통해 여러 명의 알자스 와인 생산자를 이동 없이 저렴한 비용으로 만나고, 엄선된 그들의 와인을 함께 시음해볼 박람회를 기획했다. 더불어 코로나19 이후로 변화한 근무 환경에 적응해 모든 전문인에게 공평한 와인 시음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기도 하다.

2023년 2월 말로 일정이 변경된 이번 박람회는 와인업계 전문가들의 요구 사항을 반영, 그들 일정에 완벽하게 녹아드는 것을 목표로 했다. 총 2개의 실시간 마스터 클래스가 진행되며, ‘SO TRENDY’라는 이름의 와인 상자에 담긴 4개의 와인을 시음하며 아래 4인의 전문가 연사가 4가지의 소비 트렌드를 설명할 것이다.

△Romain ILTIS: 2012 프랑스 최고 소믈리에 - 2015 프랑스 최고 명장(MOF)
△Yves BECK: 와인 작가 및 평론가 - 스위스
△Jenni WAGONER: ZUMA 레스토랑의 그룹 와인 디렉터 - 미국
△Thierry FRITSCH: 알자스 와인 양조학자, 와인 교육가&전문가

제2회 밀레짐 알자스 디지테이스팅에는 다양한 새로운 요소도 추가될 예정이다. 먼저 제1회 행사에는 참여하지 않았던 새로운 와인 생산자들이 합류한다. 또 방문객들에게 더 원활하고 수월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더 직관적으로 만든 새로운 온라인 기능들이 준비돼 있으며, 제공되는 시음 와인 4종과 함께 신청자가 예상치 못할 2개의 와인을 추가 배송해 새로운 발견의 기회를 제공한다.

시음 와인은 알자스 포도원의 AOC 와인 생산 규정에 부합하도록, 고품질 와인에 대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알자스 지역에서 병입되며 전통적인 알자스 플루트 모양에 충실한 미니 유리병에 담겨 밀폐 캡슐로 밀봉된다. 각 미니 플루트 용량은 3cl로, 이는 와인 전문가가 시음하기에 완벽한 용량이라고 할 수 있다. 2021년 DigiTasting®이 개발한 이 독특한 기술 방식은 IFV(프랑스 포도원 및 와인 연구소) 및 독립 연구소의 지원으로 최적화해 와인 본연의 상태를 보장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다만 이 기술 방식은 DigiTasting® 시음에 최적화했기 때문에 장기 보관에는 적합하지 않다.

밀레짐 알자스 디지테이스팅은 업계 전문인 대상 행사이며, 사이트에서 무료 회원 가입 및 인증 후 개별 코드를 확인해 참가를 신청할 수 있다. 이후 출품업체, 시음을 희망하는 와이너리, 희망하는 시음 와인을 선택하면 된다.

시음 와인 상자 5개와 디지테이스팅이 임의로 추가한 2개 그리고 마스터 클래스용 SO TRENDY 마스터 클래스 와인 상자(총 8개의 와인 상자, 32개의 시음 와인)는 재고 소진 시까지 주문할 수 있으며, 희망 주소지로 무료 배송된다. 행사 당일 디지테이스팅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박람회 참가 및 시음 와인 생산자 및 다른 생산자와도 비대면 미팅이 가능하다. 프랑스 시각으로 2023년 2월 27일 오전 10시, 오후 5시 진행되는 SO TRENDY 마스터 클래스도 온라인 참여가 가능하며, 다시 보기 기능도 제공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밀레짐 알자스 디지테이스팅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밀레짐 알자스 디지테이스팅: https://www.millesimes-alsace.com/

 

엑스포뉴스 김태훈기자(kkobool@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

대한민국베스트브랜드대상,엑스포뉴스,브랜드가치연구소,알자스와인생산자협회,밀레짐알자스디지테이스 관련기사목록
  • 알자스와인생산자협회, 제2회 밀레짐 알자스 디지테이스팅 개최
  •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엑스포뉴스 많이 본 기사